드론과 최첨단 기술로 기후 재앙 예측하는 UK 프로젝트
영국의 Advanced Research and Invention Agency(Aria)가 기후 변화에 따른 큰 재앙을 예측하기 위해 27개 팀에게 8,100만 파운드의 지원금을 지급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드론, 우주선 검출 및 플랑크톤 변화 패턴을 인공지능과 가장 정밀한 컴퓨터 모델과 결합하여 기후 변화를 예측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린란드 빙상과 해양 흐름 붕괴에 집중
특히 주목할 만한 두 가지 기후 티핑 포인트는 그린란드 빙상 붕괴와 북대서양의 중요한 해류 붕괴이다. 이 두 사건은 각각 해수면의 큰 상승과 세계적인 강수량 변화, 식량 공급의 심각한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
복잡한 기후 시스템 예측의 어려움
과학자들은 이미 아마존 열대우림과 서남극 빙상이 불안정해지고 있다는 신호를 감지했지만, 티핑 포인트에 도달할 시점을 예측하기는 여전히 어렵다. Aria 프로그램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더욱 상세한 해양 및 빙하 데이터를 모으고, 향상된 컴퓨터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0년 앞을 내다보는 경고 시스템
이 프로그램은 티핑 포인트가 촉발되기 전 최대 10년의 경고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기후 행동을 촉진하고, 티핑 포인트를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사회가 대책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할 것이다.
플랑크톤, 해양의 경고등
플랑크톤 상태 변화를 "산의 카나리아"로 비유하며, 해양의 중요한 변화 예측에 활용할 예정이다. 새로운 원격 로봇과 고래 같은 대형 해양 동물에 플랑크톤 이미징 장치를 부착하여 데이터를 수집한다.
북극 기온과 염도의 3차원 패턴
프로젝트의 연구 목표 중 하나는 북극해의 3차원 온도와 염도의 특정 패턴을 분석하여 SPG 티핑 포인트를 알아내는 것이다. 이는 현장 연구팀이 따라야 할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복합적 접근 방식으로 차별화된 기후 예측
런던대학교 대학원의 David Thornalley 교수가 참여한 팀은 과거 실제 티핑 포인트 사례를 활용하여 더 강력한 모델을 개발하고, 티핑 포인트의 발생 시기와 장소를 예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복잡한 기후 예측을 위한 독특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