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 마크 저커버그에 도전

작가들, Meta의 AI 모델이 생계 위협

이달 초, Meta의 런던 본사 앞에서 시위가 벌어졌다. Facebook, Instagram, WhatsApp의 모회사인 Meta가 수백만 권의 도서와 연구 논문을 무단 사용하여 AI 모델, Llama에 활용하고 있다는 주장 때문이다.

영국 작가들, 저작권 보호 요구

역사 소설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이번 시위의 주최자인 AJ West는 자신의 작품이 이렇게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에 큰 충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영국 정부가 작가들의 저작권을 보호하지 않는다면 예술이 부유층만의 특권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영국 문학사에서 이렇게 대담한 저작권 침해 시도는 없었다"고 그는 말했다.

미국 작가들, Meta에 소송 제기

Guardian의 기자 Ella Creamer에 따르면 많은 미국 작가들이 Meta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하고 있으며, 이는 작가들의 생계를 위협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Meta는 이를 혁신의 일환으로 정당화하며 공정 사용(fair use)을 주장하고 있지만 내부 이메일에서는 직원들의 상반된 감정이 드러나고 있다.

"창의적인 글쓰기는 AI로 대체 불가능"

작가이자 캠페인 활동가인 Kate Mosse는 소설 작업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지를 강조하며 영국 정부가 창조 산업의 미래를 위협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녀는 진정한 창의적 글쓰기가 AI에 의해 대체될 수 없다고 믿는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